• 췌장의 역할

췌장은 소화효소와 인슐린을 분비하여 소화 기능과 혈당을 조절하는 장기이기 때문에 췌장암이 생기면 소화와 영양소 흡수에 지장이 있을 수 있어요. 소화가 잘 되지 않으면 식욕이 줄고 치료 과정에서 식사 섭취가 힘들어지는 경우가 많아요. 이런 이유로 췌장암에서 높은 영양불량율이 보고되며 영양상태가 나빠지면 치료 효과가 감소하므로 치료 시 영양 관리가 더욱 중요해요.

  • 췌장암 수술 후 식사요법

췌장암 수술을 받은 경우 혈당이 높게 나타날 수 있는데, 췌장 절제로 인해 인슐린 분비가 줄어들기 때문이에요. 혈당 수치가 지속해서 높으면 여러 가지 합병증을 일으키므로 혈당을 정상적으로 조절하기 위한 나에게 알맞은 식사 요법이 필요해요. 수술 후에는 췌장에서의 소화액이 충분히 분비되지 못하므로 복통이나 설사가 나타날 수 있고 복부 팽만감을 자주 느끼게 돼요. 따라서, 소화가 용이한 부드러운 식품을 선택하여 20~30번 이상 씹어서 천천히 섭취하는 것이 좋아요. 소화가 잘 안되는 과다한 지방 섭취를 피하고 고열량의 음식을 조금씩 자주 섭취하는 것이 도움이 돼요. 

  • 췌장암 치료 중 식사요법

항암화학요법이나 방사선치료를 받는 경우 소화불량과 함께 메스꺼움, 구토, 구내염 등 여러 가지 증상이 나타날 수 있어요. 이 경우 ‘암환자의 증상별 식사요법’을 참고하여 충분한 영양섭취를 하도록 노력해요. 매끼 탄수화물, 단백질, 적절한 지방이 포함된 균형 잡힌 식사가 필요해요. 빠른 회복을 위한 양질의 단백질 섭취가 중요하므로 매끼 육류, 생선, 콩, 두부, 계란, 해물 중에서 1~2가지를 섭취하는 것이 좋아요. 췌장암에 좋은 특별한 식품이나 영양소는 없어요. 단, 특정 음식을 제한하거나 너무 많이 섭취할 경우 영양불균형을 초래하여 치료에 지장을 줄 수 있으니 개인의 상태에 맞는 영양소를 골고루 적절히 먹는 것이 중요해요.

  • 췌장암의 예방

췌장암의 예방은 정확하게 밝혀진 것은 없지만, 발생 위험도를 높이는 위험요인들을 피하는 것이 예방에 도움을 줄 수 있어요. 확실한 위험요인 중 하나는 비만으로 알려져 있으므로 건강한 식생활과 적절한 운동으로 정상 체중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해요. 또한 과다한 육류를 포함한 고지방, 고칼로리 식사를 피하고 과일과 채소 및 식물성 단백질 식품을 충분히 섭취하면 췌장암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