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백혈병의 식사요법

백혈병은 혈액 면역세포에 문제가 발생한 질병으로, 정상 혈액세포를 생산하지 못해 감염, 빈혈, 출혈 등의 증상이 나타나요. 이를 치료하는 방법으로 항암화학요법, 방사선치료, 조혈모세포이식이 있어요. 치료의 효과를 높이고 치료로 인한 부작용을 최소화하기 위해 좋은 영양상태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해요. 또한 치료를 진행하면서 면역 저하로 인한 감염을 방지하기 위해 적절한 식사관리가 필요해요. 면역강화를 위해서는 특정 식품을 섭취하기 보다 충분한 에너지와 단백질 섭취가 더욱 중요해요. 우리 몸의 에너지원인 밥, 감자, 고구마, 국수 등의 탄수화물과, 항암치료로 손상된 세포의 재생을 돕는 육류, 생선, 두부, 계란 등의 단백질, 그리고 체내에서 주요 영양소가 원활이 이용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무기질, 비타민이 풍부한 채소를 매끼 섭취하도록 해요. 이렇게 여러 가지 식품을 3끼 식사에 꼭 먹고 간식으로 과일과 유제품을 섭취하면 영양소가 골고루 들어 있는 균형식 섭취가 가능해요.

  • 백혈병 치료 중 주의사항

백혈병 치료 시 항암제는 우리 몸에 면역을 담당하는 정상 골수 세포에도 손상을 주어 면역 기능을 담당하는 백혈구, 호중구의 수치가 낮아져요. 면역력이 저하되면, 감염 예방을 위해 미생물, 바이러스, 곰팡이 등에 오염될 수 있는 식품을 주의해야 해요. 그러므로 호중구 수치가 500-1000/µL이하로 낮아지면 식재료를 구입하면서부터 음식을 준비하고 조리하는 과정에 이르기까지 위생적인 관리가 중요해요.

  • 식재료 구입 시

유통기한을 꼭 확인해요.

잘라서 판매하는 과일이나 채소는 구입하지 않아요

가급적 개별 포장된 것을 구입하는 것이 좋아요. 

  • 음식 준비 시

채소와 과일은 껍질을 깨끗이 씻고 제거 후 사용해요.

해동은 실온이 아니라 4℃ 이하 냉장으로 또는 전자레인지를 사용해요.

물은 정수기물을 바로 먹지 않고 끓여서 먹어요.

1인분량을 덜어서 먹을 수 있게 개인 접시를 준비해요.

  • 음식 조리 시

육류, 생선, 계란 등 모든 음식은 완전히 익혀서 드세요.

김치는 볶거나 가열한 후 섭취해요.

면역수치가 낮은 경우라면 외식은 최대한 삼가는 것이 좋아요. 

면역 기능이 회복된 후에는 제한되었던 식품을 섭취할 수 있으나 다시 저하될 수 있으므로 젓갈이나 회, 반숙 계란 등의 덜 익힌 음식은 치료가 진행되는 동안 권장하지 않아요. 

조혈모세포이식이후 면역기능이 완전히 호전될 때까지는 식사를 주의 깊게 관리함으로써 발생 가능한 감염을 예방하고 적절한 영양섭취를 통해 좋은 영양상태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해요. 식사요법 준수는 자가이식은 3~4개월, 동종이식은 약 6개월까지 지속할 수 있어요. 이 기간이 지난 후에는 주치의의 판단에 따라 제한을 해제할 수 있어요. 그렇지만 일반적으로 약 일 년까지는 면역기능이 떨어지므로 익히지 않는 음식을 피하고, 청결한 식기나 조리기구를 사용하며, 미생물 번식이 쉬운 위험온도(5 – 60 ℃)에는 되도록 음식물을 방치하지 않도록 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