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구강암의 식사요법
구강암 환자들은 고형의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어렵기 때문에 섭취량이 감소하는 경우가 많아요. 미음, 주스 등의 유동식 형태로 식사할 경우가 많은데 유동식은 수분 함량이 많아 필요한 만큼 충분한 영양을 섭취하기 어려워요. 또한 수술, 방사선치료 및 항암화학요법 등의 치료와 관련된 부작용, 또는 구강 내 암 발생 부위에 따라 음식 섭취 능력이 달라질 수 있어요. 상황에 따른 적절한 영양 공급 방법을 통해 좋은 영양 상태를 유지하는 것이 치료와 회복에 중요해요.
- 구강암 수술 후 식이
구강암 수술 후에는 경관 및 정맥을 통해 영양공급을 하게 되는데, 주로 코를 통해서 위까지 가는 튜브를 넣고, 그 튜브를 통해 영양을 공급해요. 장기간의 장관영양법이 필요하다면 위루조형술을 시행하여 위장관으로 직접 영양을 공급할 수도 있어요. 수술 범위가 작은 경우는 3일 이내에 구강으로 음식을 섭취할 수 있으나 대부분 구강암 수술 후 장관영양법을 7~10일 정도 지속할 수 있어요.
- 구강암 치료 중 식이
방사선치료 또는 항암화학요법을 받는 경우 구내염, 음식 삼킬 때 통증, 구강건조증, 미각 변화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어요. 자극적이거나 짜고 매운 음식을 피하고 점막에 자극을 줄 수 있는 거칠고 단단한 음식은 피하도록 해요. 가능한 부드러운 음식을 선택하고 음식의 온도를 차게 하거나 촉촉한 조리법이 도움이 될 수 있어요. 윤활제가 될 수 있는 참기름 등을 적절히 사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에요. 섭취량을 늘리기 위해서는 영양보충음료를 활용하는 것이 좋아요. 구강을 통한 영양 섭취가 부족할 경우에는 장관영양법으로 영양공급을 고려할 수도 있어요.
수술, 방사선, 항암화학요법 등의 구강암 치료 후 식사는 점진적으로 양을 늘려가는 것이 좋으며 씹을 수 있는 정도에 따라 음식의 크기를 조절하여 섭취하는 것이 필요해요. 죽, 진밥 등의 매끼 주식과 함께 양질의 단백질 식품인 육류, 생선, 계란, 콩, 두부, 해물류 중에서 1~2가지를 꼭 섭취해요.
- 구강암의 예방
구강암의 발생을 높이는 위험요소 중에 음주, 흡연, 비만이 있어요. 따라서 구강암의 예방을 위해서 평소 생활 습관에 금연, 금주가 필수이며 정상 체중을 유지하는 것이 좋아요. 신선한 야채를 다양하게, 충분히 섭취하고 건강한 식사습관을 유지하는 것도 구강암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