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갑상선암의 식사요법
갑상선암은 우리나라 여성에게서 발병율이 높지만 사망률은 현저히 낮은 암이에요. 주요 위험 요인은 비만, 요오드 섭취의 불균형(부족 또는 과다), 유전, 다량의 방사선 노출 등으로 알려져 있어요.
치료를 하지 않는 평상시에는 특별히 주의할 음식은 없기 때문에 골고루 균형잡힌 식사를 하고 치료 중에는 상황에 따라 식사 방법이 달라질 수 있어요.
- 수술 직후의 식사요법
예를 들어 수술 직후에는 음식물을 삼키기가 어려울 수 있는데 부드러운 음식(죽, 국수, 부드러운 빵, 살코기, 생선, 두부, 계란 등 부드러운 단백질 식품, 음료 등) 위주로 식사를 준비하면 삼킴이 편할 수 있어요. 또, 부갑상선을 절제한 경우 부갑상선기능저하증으로 인해 칼슘 수치가 떨어질 수 있는데 칼슘이 많이 들어있는 음식(우유 및 유제품, 멸치, 두부 등)을 충분히 섭취하면 도움이 될 수 있어요.
- 갑상선암과 요오드
요오드 섭취의 불균형도 갑상선암의 요인이 될 수 있어요. 우리나라 식문화의 특성상 부족보다는 과다 섭취가 더 우려되는 부분이에요. 하지만 이것 역시 다양한 식품들을 골고루 섭취하면 자연스레 해결될 문제이니 균형 잡힌 식생활을 하도록 노력해야 해요.
수술 후 방사성 동위원소 치료를 하는 경우라면 치료 효과를 높이기 위해 체내 요오드가 축적되는 것을 줄여야 하므로 일정 기간 동안 요오드 섭취를 제한해야 해요. 방사성 동위원소 치료를 받는 경우가 아니라면 요오드가 들어있는 식품(미역, 김 등 해조류, 생선, 유제품 등)을 일부러 제한할 필요는 없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