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항문암의 치료 과정

항문암 치료를 위해서는 항문을 제거하는 수술, 또는 항암 및 방사선 치료를 받게 되요. 항문을 제거한 후에는 변의 배출을 위해 소장이나 대장의 일부를 복부 바깥으로 고정시켜 장루를 만드는데 이를 ’인공항문’이라고 불러요. 여기서는 항문절제수술을 받은 후에 어떻게 식사를 하면 치료 회복에 도움이 되는지 알아보려고 해요. 

  • 항문암의 식사요법

장루를 만들고 약 1-2개월 정도는 변의 용적을 줄여주기 위해 섬유소와 유제품 등을 제한하는 저잔사식이 필요해요. 대장의 연동운동이 증가되거나 변의 부피가 증가되면 수술한 문합 부위가 자극될 수 있기 때문이에요. 식사는 소화가 잘되고 장이 막히지 않도록 꼭꼭 씹어서 소량씩 자주 먹도록 해요. 식사 내 섬유소는 장내에서 수분을 흡수하는 특성이 있는데, 과다 섭취는 오히려 수분을 지나치게 흡수시켜 변비를 유발하거나 장폐색을 유발할 수도 있으니 되도록 적게 섭취하는 것이 좋아요. 예를 들어, 잡곡밥 대신 흰밥으로 선택하고, 생채소 대신 나물이나 국처럼 푹 익힌 형태로 섭취해요. 과일은 껍질과 씨를 제거 한 후에 먹고, 탄닌 성분이 들어 있어 변비를 유발하는 바나나나 감은 피하도록 해요. 또한 파, 마늘, 양파와 같은 식품을 많이 섭취하면 가스를 유발하므로 양념으로 조금씩만 이용하고, 계란이나 치즈도 많이 섭취하면 냄새가 심할 수 있으니 주의하도록 해요. 수분도 적당량 섭취하는 것이 바람직해요. 물은 탈수가 생기지 않도록 하루에 1.5-2.0 L (8-10컵) 정도가 좋고, 너무 많이 섭취하면 장루로의 배액량이 증가해서 장루 관리가 불편할 수 있어요. 그리고 섭취한 음식물은 4-6 시간 안에 장루로 배설이 되므로 수면을 취하기 직전에 많은 양의 식사를 하는 것은 주의하도록 해요. 

  • 항문암 수술 후 식사요법

수술 후 1-2개월은 상처 치유에 가장 도움이 되는 단백질 식품을 매끼 섭취하도록 해요. 단백질 식품으로는 기름기를 제거한 부드러운 살코기, 생선, 두부, 계란 등이 있고 간식으로 두유, 유당 분해 우유, 요플레 등을 활용해도 좋아요.

수술 후 어느 정도 상처가 회복되고 증상이 호전되면 새로운 음식을 한가지씩 천천히 시도해보는 것을 권장해요. 특히 채소나 과일, 통곡류에는 비타민과 무기질, 파이토케미컬 등 건강상 유익한 성분이 많으니 여러가지 색으로 골고루 충분히 섭취하도록 해요.  

  • 항문암의 예방

항문암 발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붉은 육류와 가공육의 섭취를 줄이고 통곡류와 섬유소가 풍부한 식사를 하도록 하며, 금주를 실천하도록 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