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궁경부암의 증상으로 질 출혈, 질 분비물의 증가, 골반통, 요통 등이 있으며, 암이 진행된 단계에서 체중감소가 동반되요. 충분한 영양섭취는 정상세포의 성장을 유지하여 체력이 떨어지지 않게 도와주고,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을 주므로 다양하고 균형잡힌 식사를 하는 것이 필요해요.

  • 자궁경부암의 치료 중 식사요법

자궁경부암의 치료는 암의 진행정도, 종양의 크기, 환자의 나이나 상태 등에 따라 다르나 일차적인 치료는 대부분 수술이며, 추가적인 치료방법으로 방사선 치료나 항암화학요법 등이 있어요. 치료 중 좋은 영양상태는 빠른 회복과 함께 면역력을 유지해 감염의 위험을 줄여 치료효과를 높일 수 있어요. 따라서 양질의 단백질을 섭취하기 위해 고기, 생선, 계란, 두부, 해물 등을 매끼 1~2가지 섭취할 수 있도록 하고 비타민과 무기질 등 미량영양소를 얻기 위해 다양한 채소, 과일을 섭취하는 것이 도움이 돼요.

방사선 치료나 항암화학요법 중에는 장점막이 약해질 수 있으므로 되도록 자극적인 음식은 피해요. 방사선 치료의 경우 급성합병증으로 자궁에 비해 상대적으로 약한 장점막, 방광점막 등이 손상될 수 있어요. 장운동의 일시적인 증가와 점막의 손상으로 설사가 생길 수 있어 기름진 음식, 카페인이 많이 함유된 음료(커피, 홍차, 콜라 등), 유제품은 제한해요. 만성 합병증으로 치료 6개월 이상 경과 후 장폐색이 발생한 경우, 심하지 않다면 질기고 거친 음식을 피하고 부드러운 음식의 섭취를 시도할 수 있어요. 또한 식욕저하나 메스꺼움 등의 부작용으로 섭취량이 줄어든 경우에는 영양 보충 제품이나 간식을 활용하여 부족한 섭취량을 보충해요. 하지만 민간요법이나 건강보조식품은 과학적으로 효능이 확인되지 않았으며, 부작용이 커질 수 있으므로 피하도록 해요. 

  • 자궁경부암의 예방

자궁경부암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충분한 영양을 섭취하고 규칙적인 운동을 하면 면역 기능이 강화되어 건강을 유지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어요. 또한 일부 비타민들이 예방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거론되기도 하지만 아직 결론이 명확하지 않아요. 따라서 각종 생리활성물질이 풍부한 다양한 색깔의 채소와 과일을 골고루 섭취하는 것이 가장 중요해요, 영양소 결핍이 있을 때는 적절하게 보충하는 것이 필요하지만, 과잉 섭취가 치료효과가 있는 것은 아니므로 보충제로 과하게 섭취하지 않도록 해요. 또한 식생활뿐만 아니라 금연 및 금주, 적절한 운동 등 생활습관 개선도 중요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