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위의 역할

위는 식사 후 음식물을 일시적으로 저장하고, 잘게 부수어 위액과 잘 섞이도록 하는 맷돌과 같은 역할을 해요. 따라서 위암 환자의 경우, 소화기능이 저하되어 식사량과 체중이 감소하고 영양소의 흡수 불량으로 영양불량이 생길 수 있어요. 

  • 위 절제술 직후 식이

위 절제 수술 직후라면 식사는 미음부터 시작하여 죽, 진밥 등 단계적으로 진행해요.

수술 후 합병증인 덤핑증후군 예방을 위해 천천히 꼭꼭 씹어서 소량씩 자주 섭취하고, 식사 도중 물이나 음료 섭취는 가급적 피하여 식사와 30분~1시간 간격을 두도록 해요. 

또한 식사를 한 뒤 15~30분 정도는 비스듬히 기댄 자세로 휴식을 취하고 식사 후 바로 운동하지 않아요.

  • 위 절제술 후 식이

위 절제술 후 어느정도 경과가 된 상황이라면 상처치유와 원활한 회복을 위해 양질의 단백질 식품(고기, 생선, 두부, 계란, 해물 등)을 포함해 소화되기 쉬운 부드러운 형태로 골고루 섭취하여 필요한 영양소를 충분히 공급하는 것이 중요해요. 하지만 너무 짜거나 매운 음식, 기름지거나 딱딱한 음식은 주의하세요. 위 절제술 후 장기적으로는 칼슘 흡수 부족으로 인해 골밀도가 낮아질 수 있기 때문에 우유 및 유제품을 매일 1~2잔 섭취해요. 

그리고 철분의 섭취부족, 흡수장애로 인한 철 결핍성 빈혈이 발생하고, 비타민 B12 흡수에 필요한 내인성 인자의 생성 부위가 절제되어 수술 후 3~5년 뒤에 거대적아구성 빈혈이 유발될 수 있어요. 따라서 철분이 함유된 식품(소, 돼지고기, 계란노른자, 조개류 등)을 섭취하고, 조혈 작용을 돕는 비타민 C(신선한 채소, 과일), 비타민 B12 (굴, 치즈, 멸치 등)를 섭취하도록 해요. 

  • 위암의 예방

위암 발생의 예방을 위해서는 금연과 금주가 필요해요. 식사와 관련해 짠 음식을 많이 섭취한 사람의 위암 발병 위험도가 더 높으며, 가공된 햄, 소시지류 등의 가공식품, 탄 음식, 염장식품들도 위암의 위험을 높이므로 섭취를 가급적 줄이세요. 다양한 색깔의 채소와 과일에 풍부한 항산화물질은 암 예방에 도움이 되므로 충분히 섭취해요. 그러나 보충제로 항산화물질을 섭취하는 경우에는 암 예방효과가 뚜렷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져 있으므로 보충제 대신 식품으로 섭취하도록 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