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암치료를 받을 때에는 충분한 열량과 단백질을 섭취해 좋은 영양 상태를 유지하는 것이 치료에 도움이 된다. 특히 육류는 신체 세포의 원료가 되고 면역력 증강에 필요한 필수아미노산을 가장 많이 함유하고 있어 암 치료 시 반드시 섭취해야 한다.

일반적으로 무침이나 냉채는 겨자나 고추장, 식초 등을 사용해 새콤달콤한 맛으로 즐겨 먹지만, 이달의 요리인 샤브샤브무침은 불고기 양념을 차게 식혀 무침 양념으로 사용하는 독특한 방법을 사용해 만들었다. 항암치료 중에는 냄새에 예민해질 수 있기 때문에 다진 대파나 다진 마늘 등의 양념 재료는 피하되 오렌지, 갈은 무 등을 사용하면 불고기의 맛을 좀 더 상큼하고 시원하게 즐길 수 있다.


How to 
재료(2인분) 소고기 부채살(샤브샤브) 80g
● 밑간 양념 재료 소금, 맛술 약간
● 불고기무침 양념 재료 불고기양념간장 20g(설명 참조), 오렌지 20g, 갈은 무 20g, 생강즙 6g, 쑥갓 4g, 가다랑어포국물 4ml(설명 참조)
● 고명 오렌지 속살 약간 

Tip. 오렌지 과즙이 없다면 오렌지주스나 감귤주스를 사용해도 좋다.


가다랑어포국물
재료 물 1,200ml, 다시마 10g, 가다랑어포 25g

만들기
1   냄비에 물을 붓고 젖은 면포로 잘 닦은 다시마를 넣은 다음 약한 불로 끓인다.
2   다시마 주위에 거품이 일면 다시마를 건져내고 바로 불을 끈다.
3   냄비에 가다랑어포를 넣은 다음, 바로 다른 그릇에 면포를 깔고 여과시키면 1L 정도의 국물을 만들 수 있다. 이때 가다랑어포를 누르거나 면포에 짜지 말고 그대로 여과시키는 것이 좋다.
 

불고기양념간장
재료 간장 150g, 계피 20g, 무 35g, 마늘 25g, 양파 40g, 맛술 30g, 물 800ml
만들기
1 냄비에 위의 재료를 모두 넣고, 끓기 시작하면 약한 불로 달인다.
2 국물이 반쯤 졸여지면 불을 끄고 다른 그릇에 면포를 깔아 간장만 걸러 준비한다.

만드는 순서

1.  소고기는 샤브샤브용 부채살로 준비하고, 소금과 맛술로 밑간을 한다.

2.   냄비에 물을 붓고 끓기 시작하면 1의 고기를 담갔다가 익힌 후 건져낸다.

3.   오렌지는 얇은 흰 껍질을 벗겨 속살을 준비하고, 무는 강판을 갈고, 쑥갓은 작게 다진다.

4.   불에 불고기무침 양념 재료를 모두 넣고 골고루 섞어 양념을 준비한다.

5.   4에 2의 고기를 넣고 버무려서 고기에 양념이 배도록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