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암치료 중인 환자들은 식사 때마다 고민이 많다. 밥상머리에 앉아 씩씩하게 뚝딱 밥 한 그릇 해치우고 싶지만 그게 마음처럼 쉽지는 않다. 떨어진 식욕 때문에 여러 반찬들은 외면당하기 일쑤. 이럴 때는 한 그릇에 다양한 종류의 식재료가 동원된 일품요리가 권장된다.

보통 비빔밥에는 고사리, 도라지 같은 채소가 들어가지만, 소화가 잘되는 비빔밥을 만들기 위해 섬유소가 적은 채소를 사용해보자. 또 기름기가 적어 담백하면서도 씹을수록 고소한 맛이 나는 오리가슴살로 단백질을 보충한다면 영양 점수도 높다. 비빔 양념은 매운 고추장보다 자극이 덜한 된장 양념을 사용하는 것이 좋겠다. 암치료 중인 환자들을 위한 맛있고 부족함이 없는 오리고기비빕밥으로 영양과 건강을 모두 챙겨보자.

How to
재료(2인분) 쌀 120g, 오리가슴살 80g, 애호박 20g, 적양배추 10g, 숙주 20g, 상추 10g, 숙성김치 20g, 당근 5g, 식용유 약간

● 된장 양념장 재료 된장 15g, 새우가루 5g, 다진 양파 20g, 다진 파·다진 마늘·참기름 약간씩
● 밑간 양념 재료 참기름, 소금 약간
● 고명 계란 약간
 

Tip 1. 오리고기 대신 닭가슴살을 사용하는 것도 가능하며, 조금 매운 양념을 같이 먹고 싶다면 김치를 물에 담그지 말고 국물만 짠 뒤 채를 썰어 사용한다.
Tip 2. 소화 기능 및 기호에 따라 다양한 재료(예 : 청포묵, 새싹채소, 참나물 등)를 추가할 수 있다.

만드는 순서

1.  삶은 오리가슴살은 곱게 찢어 참기름과 소금으로 버무린다.

2.  애호박, 적양배추, 당근, 상추는 채를 썰고, 숙주는 깨끗이 씻어 준비한다.

3.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애호박, 적양배추, 당근, 숙주를 따로 볶는다.

4.  숙성김치는 물에 1시간 정도 담가 매운 맛을 제거하고 채를 썰어 준비한다.

5.  된장 양념에 들어갈 다진 양파는 팬에 살짝 볶아서 준비한다. 볼에 된장 양념 재료를 넣고 골고루 섞어 된장 양념장을 만든다.

6.  밥은 140g(2/3공기)을 1인분으로 준비한다. 소화가 편치 않으면 밥을 질게 한다. 그릇에 진밥과 준비한 재료를 돌려 담고, 고명을 올린 후 된장 양념장을 곁들여 마무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