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난소암의 식사요법

난소암의 경우 항암화학요법, 방사선 치료의 부작용(식욕감소, 구토, 설사, 구내염 등)으로 인해 식사 섭취가 감소하면서 영양상태가 나빠질 수 있어요. 좋은 영양상태는 치료효과를 높이고 부작용을 극복하는데 도움이 되므로 적절한 영양관리가 꼭 필요해요.

  • 난소암 치료 중 식사

수술을 한 경우, 빠른 회복을 위해 양질의 단백질을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필수적이므로 매끼 고기나 생선, 콩, 두부, 계란, 해물 등을 1~2가지 정도 갖추어 먹어요. 비타민과 무기질 역시 회복에 도움이 되므로 채소와 과일을 골고루 섭취해요. 그러나 채식 위주의 식사는 바람직하지 않아요.

난소암 치료를 도와주는 특별한 영양소나 식품은 없으며 전체적으로 충분한 양을 골고루 섭취하는 것이 양호한 영양상태와 면역기능을 유지하는데 도움이 돼요. 평소 식생활을 크게 변화시키기 보다 개인의 식성에 맞게 골고루 섭취하고 항암화학요법이나 방사선 치료 시에는 손상된 세포의 재생을 돕기 위해 단백질을 충분히 섭취하는 것을 권장해요. 하지만 면역력 저하로 인한 감염의 위험이 있을 수 있으므로 육회, 생선회 등 익히지 않은 음식은 피해요. 

  • 주의사항

치료과정에서 장 기능이 저하되는 경우가 있는데, 이때 질기고 딱딱한 음식보다는 소화가 잘되고 부드러운 식품을 섭취하고 가스가 잘 생길 수 있는 음식(콩, 마늘, 양파, 양배추, 탄산음료 등)의 과도한 섭취는 주의해요. 식욕저하나 메스꺼움, 구토 등의 부작용으로 섭취량이 줄어들면 영양 보충 제품이나 간식을 활용하고 소량씩 자주 섭취하여 부족한 섭취량을 보충하도록 해요. 또한 건강보조식품 혹은 민간요법들은 치료 중 혈액독성, 간독성을 일으켜 치료에 오히려 장애가 될 수 있으므로 피해야 해요.

난소암의 확실한 예방법은 없지만 비만이 난소암의 위험을 증가시킨다고 알려져 있으므로 가능한 체중을 정상범위로 유지해요. 또한 흡연과 음주는 암의 발생 위험을 증가시키므로 금연, 금주를 실천해요.